구글AI Gemini(제미나이) 한국에서 사용하자

구글의 AI인 Bard의 이름이 Gemini(제미나이)1잼민이…?로 바뀌었습니다.
이름이 바뀌면서 국내에서도 구글 어시스턴트가 아닌 Gemini를 사용할 수 있게 바뀌었죠.
어떤 점이 바뀌었는지 그리고 어떻게 사용하는지 함께 살펴보시죠.

Gemini 설치, 구글 어시스턴트 or APK

Gemini는 어제부터 국내 계정들에게 배포를 시작했습니다.
구글 어시스턴트를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Gemini 사용해보기’ 팝업이 뜨고 설치하면 사용 가능합니다.

구글 Play 스토어 – Gemini 바로가기

gemini
잼민이
재미니
제미나이
저는 아직… 선택받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해당 배너가 아직 뜨지 않으신 분들은 APK설치로 접근 가능합니다.
별도로 APK를 받아서 설치해주시면 됩니다.

Download Google Gemini APKs for Android – APKMirror

저는 APKMirror를 통해 다운 받았고 최신버전 받아주시고 설치해주세요.

그리고나서 Gemini를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하라는대로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단, 중간에 ‘지원하지 않는 국가입니다’ 라고 나오면 앱을 완전히 종료하고 다시 실행하세요!
저도 처음에 지원하지 않는 국가라고 나왔는데 조금 있다가 다시 실행하니 정상적으로 진행되었습니다.

Google Gemini

기본 사항들 동의해주시면 사용 준비 끝입니다.

Gemini, 뭐가 좋은가?

기존의 어시스턴트나 Bixby 같은 친구들은 알람 맞추기, 타이머 설정 등의 용도 외에 뭘 좀 하려고 하면 ‘난 모르는데요~’, ‘난 못하지롱~’하면서 배째는 경우가 많죠.
Gemini는 어디서든 쉽게 호출할 수 있는 어시스턴트 중에서 가장 제대로 된 대답을 해줍니다.2(아직까지는)
무엇보다 코파일럿처럼 사진을 업로드할 수 있다는 점이 좋았습니다.
지금 보고 있는 페이지를 스크린샷으로 첨부해서 상호작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 Gemini의 레벨은 ChatGPT 4 (챗지피티 4), 마이크로소프트 코파일럿 (copilot)보다 조금 떨어지는 수준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솔직히 네이버 cue: 도 잘 사용하는 분들은 잘 사용하는데 잼민이 정도면 훌륭합니다.

하지만 일반인들이 사용하기에는 3가지 모두 큰 차이를 느끼기 어렵죠.
무엇보다 Gemini는 아직 무료입니다.3(코파일럿도 무료긴 하지만 유료 요금제가 있으니 완전 무료는 Gemini만…)
그러니까 Gemini는 일반인 레벨에서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어시스턴트 중에 최고라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Gemini, 넌 말이 너무 많아

상술한 장점은 강력하지만, 한편으로는 말이 너무 많습니다.
빅스비나 어시스턴트는 간결한 대답을 위해 세팅된 느낌이면, Gemini는 PC, 모바일 어떤 환경이든 상관하지 않고 엄청난 양의 대답을 쏟아냅니다.

혹자들은 Bard가 다른 GPT에 비해 멍청하다고 하는데, 저는 쓸만한 수준이라 생각되어 이 부분은 사용자에 따라 차이가 있겠습니다.

추가로 기존 어시스턴트에 비해 구동 속도가 조금은 느립니다.
기존 빅스비 류들은 꾹 누르면 띵! 뜨는데, Gemini는 딜레이가 좀 있습니다.
아직 베타라서 그렇다고 생각하는데 나중에는 개선되겠죠.

마치며…

오늘은 Google의 GPT, 제미나이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간편한 접근성, 정확한 답변, 스크린샷 전송을 통한 상호작용 같은 장점이 있음에도
조금은 느린 구동 속도, 너무 방대한 답변 내용은 단점입니다.

음성인식도 잘 되고, 이미지도 업로드할 수 있고 여러모로 괜찮은 기능이라고 생각됩니다.

Gemini 때문에 가우스 GPT버전이 안나온 것인가 싶을 정도로 꽤 훌륭한 완성도였습니다.

최적화만 좀 더 해주면 폰에서의 접근성, 내용의 정확도 등을 고려했을 때, 최고의 GPT라 생각됩니다.

여러분도 한번 시도해보세요!

Leave a Reply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목차보기